실업급여 신청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실업급여 신청은 퇴직한 다음날부터 신청 가능하고 퇴직한 다음날부터 12개월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12개월이 지나면 실업급여를 지원받을 수 없습니다. 또한 실업급여 신청 자격에서 떨어지게 되면 90일 안에 다시 재심사 청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기간을 고려하여 빠르게 먼저 신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업급여 신청 방법 설명
실업급여는 신청 자격이 있습니다. 신청자격 조건은 이직일 이전 18개월간 고용 보험 가입기간이 180일 이상이어야 하고 근로의사와 근로할 수 있는 능력이 있었음에도 취업하지 못하는 상태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재취업을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하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이직 사유는 비자발적이어야 합니다.
실업급여 신청 방법은 3가지 단계로 진행해야 합니다.
1. 워크넷 홈페이지에서 구직 신청하기
2.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이수하기
3. 고용센터 방문하기
실업급여 신청은 아래 순서로 진행해주세요.
실업급여는 실직한 다음 구직활동을 하고 있다는 것을 어필하고 증명해야 하기 때문에 구직활동을 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서 워크넷 홈페이지에서 구직신청을 먼저 해야 합니다.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을 이수합니다.
워크넷 홈페이지에서 구직신청을 하고 고용보험홈페이지에서 교육이수 후에는 거주지 고용 센터에 방문해야 합니다. 고용센터는 여러 번 방문해야 하며 집에서 가까운 고용센터를 방문하기 위해서는 실업급여 고용 센터 조회를 통해서 고용센터를 확인해주세요.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이직확인서, 고용보험 상실 신고서, 구직확인등록서를 준비해서 제출해야 합니다. 실업급여 신청 방법에 대한 정보들은 위 안내드린 경로를 통해서 자세히 확인하시고 실업급여 신청을 진행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