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 환경과 외부환경을 보는 두 가지 관점
경영전략에서는 내부 환경 분석과 외부환경에 대한 분석이 중요하다. 내부 환경 분석은 회사 내부의 능력인 강점과 약점에 대해서 분석해야 하고 외부환경 분석으로는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을 따져봐야 한다. 이때 외부환경분석에서의 가장 대표적인 전략 이론은 산업조직론이며 내부능력을 분석하는 대표적인 전략 이론은 자원기반 이론이다. 이 두 가지 이론은 서로 다른 관점을 가지고 있으며 이 두 가지 관점과 이론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자.
산업조직론에 대한 이해
산업조직론은 산업조직 경제학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미시경제학 안에 포함되는 이론이다. 여기서 산업과 시장의 개념이 나오는데 생산자와 공급자, 그리고 경쟁이 발생하는 공간이라는 의미로 활용된다. 불공정한 경쟁을 방지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경제학 분야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산업조직은 결국 시장구조를 의미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이다.
산업조직론에서는 독점시장과 진입장벽, 그리고 전략 집단으로 개념을 나눠볼 수 있다. 독점시장이라는 것은 독점적인 하나의 기업 말고는 다른 경쟁자가 없는 시장을 의미하며 하나의 기업이 시장을 혼자 독점하고 장악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경쟁자들이 진입하기 어려운 시장 환경이 만들어진다. 그래서 독점시장구조를 통해서 시장구조가 어떻게 되어 있냐에 따라 기업은 다르게 행동할 수밖에 없다고 보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독점시장과 경쟁시장에서의 기업은 다르게 행동한다고 본다. 독점시장에서는 문제점이 발생하는데 독점과 담합행위가 존재하고 이를 규제할 필요성이 있게 되는데 기업은 이익을 추구하는 것을 기본 전제로 하기 때문에 사실상 기업의 이익 추구 행동에 규제하는 데에는 많은 한계점들이 존재한다. 그래서 결국 근본적으로 산업구조 자체를 바꾸는 것이 필요할 수 있다.
기업의 경영전략 환경에서는 진입장벽도 항상 존재하는데 진입장벽을 완화하면 다른 기업들 입장에서는 시장에 진입을 할 수 있게 되고 진입장벽을 연구하여 다른 경쟁 회사들의 진입을 막는 요소들을 없애거나 약화시킬 필요가 있게 된다.
산업조직론에서는 독점과 담합을 규제하고 시장구조가 기업행동을 좌우하게 되는 결정론적인 입장이라고 한다면 여기서의 경영전략은 진입장벽을 없애거나 약화시키고 전략을 통해서 시장 구조를 좌우할 수 있다고 보는 선택론적인 입장을 취할 수 있다. 그래서 동일한 근거로 출발했지만 이론과 전략은 서로 다른 적용 방향이 나오게 되는 것이다.
회사 입장에서는 좋은 산업을 발굴했다면 전략적인 실행을 하여 산업을 선점해야 하고 그다음 경쟁자들에 대해서 전략적으로 방어해야 한다고 본다. 외부요인에 의해서 기업의 성과가 경정된다고 보기 때문이다. 산업조직론에서는 시장지배력을 매우 중요하게 보는 것이다.
자원기반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기
자원기반 이론에서는 자원을 중요하게 본다. 자원은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경쟁력을 설명하는 개념으로 유형자원과 무형자원으로 나눠볼 수 있다. 유형자원은 건물이나 공장, 설비, 물류 등 눈에 보이고 손으로 만져지는 자원을 의미하고, 반대로 무형자원은 기술이나 브랜드 가치와 같은 보이지 않는 자원을 의미한다.
자원기반 이론에서는 기업을 유형자원과 무형자원의 집합체로 보고 자원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한다. 이 이론에서는 자원은 회사의 경쟁력을 결정하고 회사가 성과를 만들어 내는 부분에 있어서 결정적이라고 보는 것이다.
그래서 자원기반이론에서는 내부능력을 분석해서 보유자원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중요하게 다룬다. 동일산업 안에서도 사실 기업마다 성과를 다르게 내고 있는데 이것은 결국 시장의 구조보다는 내부적인 능력, 즉 자원에 의해서 결정되기 때문이라고 하는 것이다. 기업들 마다 가지고 있는 자원의 특징이 다르고 자원을 쉽게 구할 수 있는 개념이 아니라고 보는 관점으로 설명할 수 있다. 그래서 자원은 필요한 경우에 언제든지 확보할 수 있다고 보는 산업조직론과는 뚜렷하게 구분되는 이론이다.
산업조직론과 자원조직론 비교
산업조직론은 핵심변수가 산업구조로 보는 것에 비해 자원기반 이론은 내부역량을 핵심 변수로 본다. 그리고 산업구조의 경우는 진입장벽을 핵심 개념으로 보고 유망하고 좋아 보이는 트렌드가 되는 산업을 발굴하는 활동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그래서 시장에서의 선점과 포지셔닝이 전략의 핵심적인 부분이라고 본다.
반면에 자원기반 이론은 다른 경쟁자가 따라 할 수 없는 역량을 차별화하고 개발하는 것을 중요한 활동으로 보고 모방을 못하게 만드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그래서 핵심적인 자원에 집중하고 활용하는 것을 중요한 전략 방향이라고 한다.
결론
둘중에 누가 맞다고 보기보다는 외부환경을 분석함에 있어서는 산업조직론적인 관점을 적용하고 내부 환경을 분석함에 있어서는 자원기반 이론의 관점을 적용하여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두 가지 관점에서 만들어진 다양한 경영전략 기법들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